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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의 핵심뉴스

GTX 개통 우리 동네는 언제 들어올까?

GTX-A 개통 과연 얼마나 좋을까?

GTX-A운행이 지난 주말 개통이 되어 운행되었습니다.
경기도 민선 8기 핵심 교통정책 중 하나인 수도권 광역급행철도 GTX는 A구간을 첫 단계로 시작하게 되었습니다.
얘기가 나올 때부터 좀 더 빠르게 편리하게 이동할 수 있는 대중교통이 생겨 기대와 이목집중이었던 내용입니다.
드디어 첫 개통으로 운행이 시작되어 현재 운행 중인 노선을 어떻게 되는지,  GTX-A  비용 그리고 도착시간까지

새로운 대중교통 GTX-A에 대해서 알아보실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.

 

 

 

GTX-A 운행 노선

GTX-A 개통


GTX-A는 현재 수서 ~ 동탄 구간 4개 역 중 수서역, 성남역, 동탄역에만 정차하고 있습니다. 성남역과 동탄역 사이에 위치한 구성역은 안전공정상 이유로 6월 말 개통 예정으로 알려져 있습니다. 

그렇기에 사실 SRT 노선에서 성남만 추가되어 있는 것입니다.
SRT와 다른 점은 따로 예약을 진행하지 않아도 되는 점, SRT 비해 조금은 짧은 배차 간격 그리고 비용 등을 장점으로 들 수 있습니다.
GTX는 A구간뿐만 아니라, C/G/H 외 추가적으로 다른 지역까지 발표는 하고 있지만 사업실현이 빠르게 진행되고 있지는 않은 개인적인 생각입니다.

 

 

GTX-A 실현계기

GTX-A는 새로운 신도시 개발을 늘려감에 따라, 서울에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을 늘리고자 인구 거주 면적을 넓히고 발달시키는 목적으로, 그중 하나 실현이 진행되었습니다.
다양한 교통이 발전되고 그에 맞추어 소외된 지역들도 발전되고 사람들이 유입될 수 있는 기대감으로 시작되었습니다.
해당 사업이 목적에 맞게 두루두루 지역이 발전될 수 있도록 진행기기를 지켜보는 사람의 한 명으로 잘되기를 꾸준히 지켜보게 되기도 합니다.

GTX-A 비용

국토부에 따르면 GTX-A 비용은 기본요금 3,200원으로 책정되었으며, 이동구간 10KM 초과 시 5KM 간격마다 요금 250원 추가됩니다.
수서~동탄 까지는 4,450원 수서~성남 까지는 3,450원 성남~동탄 까지는 3,950입니다.
최근 SRT로 수서~동탄 이용했을 때 비용은 7,400원으로 3~40% 정도는 SRT보다 GTX-A가 저렴하게 이용할 수 있습니다.
오늘 5월 시행되는 K-패스 이용 시 GTX-A 비용도 할인받을 수 있다고 합니다.
K-패스는 대중교통을 월 15차례 이상 이용하면 지출 금액에서 일정 비율을 돌려주는 할인제도입니다.
K-패스에 대해서는 추 후 자세하게 다시 한번 안내 도와드리도록 하겠습니다.

GTX-A 운행시간

GTX-A는 동탄역에서 오전 5:30분에 운행을 시작하고 마지막 열차는 각 역(동탄, 성남, 수서) 다음날 1시 도착으로 운행되고 있습니다.
GTX-A개통 초기인 지금은 오전 6:30분~오전 9시 출근 시간대에는 평균 17분 간격(동탄 ⇒ 수서방향 기준) 운행되고 있으며 모바일 대중교통 앱으로 운행상황도 확인할 수 있으니 이용하기 전에 나의 일정과 맞을 경우 확인 후 이용하는 것을 추천드립니다.

GTX-A  소요시간

GTX-A 수서~동탄은 정차시간을 포함에 20분 정도 소요됩니다.
승용차 기준 수서역~동탄역 50분, 버스로는 1시간 30분 정도 소요됨을 보면 시간은 대폭 줄어들었습니다.
수서~성남, 성남~동탄 역 구간 마다는 6~7분이면 도착한다고 안내되어 있습니다.

GTX-A 이용자 반응

GTX-A 개통


아직 운행을 시작하고 이용객이 많은 반응이 나타나지는 않습니다.
SRT 이용했던 분들은 대비 저렴한 비용, 따로 예약하지 않아도 이용할 수 있음에 긍정적인 반응도 가지고 있으나
한편 아직은 배차간격에 대한 불편함은 아직은 개선해야 될 내용으로 나타납니다.

사실 GTX-A 반응이 좋았던 것은 삼성역까지 이어지고 추 후 더욱더 멀리 편하게 갈 수 있는 노선 계획으로 응원을 받았던 사업입니다.
하지만 현재 삼성역 GTX-A 진행은 아직 정확하게 사업 추진이 되지 않고 있는 것으로 알고 있습니다.

 


개인적으로 GTX-A 노선뿐만 아닌 경기외곽까지 편하게 갈 수 있는 정말 알찬 이용이 될 수 있는 교통수단이 되기를 희망합니다.